C#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

Juan_ 2025. 4. 27.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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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


1️⃣ SOLID란 무엇인가? (큰 그림)


✅ SOLID란?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핵심 원칙"
프로그램이 변화에 강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구조를 만들기 위한 철칙!

SOLID 이름 뜻:

약어 이름 핵심 요약
S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하나의 책임만 가져라
O OCP (Open-Closed Principle)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라
L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I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덩치 큰 인터페이스는 쪼개야 한다
D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 된다

🧠 SOLID를 왜 지켜야 하는가?

문제 결과
책임이 너무 많다 클래스 수정할 때 여기저기 영향 미침
코드 수정할 때마다 에러 남 불안정한 시스템
확장할 수 없다 매번 기존 코드 갈아엎어야 함
테스트가 힘들다 유지보수 비용 폭증

✅ SOLID를 지키면?

  • 유지보수 쉬워지고
  • 확장성 좋아지고
  • 에러 줄고
  • 협업이 편해진다!!

📚 SOLID는 이렇게 생각해라!

  • ✅ 코드가 바뀔 때 "덜 망가지는"
  • ✅ 기능 추가할 때 "더 쉽게 추가할 수 있는"
  • ✅ 협업할 때 "분담하기 쉬운"

그게 바로 SOLID다! 😎


✅ 자! 이제부터 각 원칙 차례로 실무 예제와 함께 찬찬히 간다!


2025.04.27 - [C#] - C# 기초에서 고급까지 Chapter 2.1.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2025.04.27 - [C#] - C# 기초에서 고급까지 Chapter 2.1.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역전 원칙


🎯 7️⃣ SOLID 전체 요약표

원칙 이름 설명
S SRP (단일 책임 원칙)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O OCP (개방-폐쇄 원칙) 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에는 닫혀야 함
L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자식은 부모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함
I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덩치 큰 인터페이스 쪼개기
D DIP (의존성 역전 원칙) 추상에 의존하라 (구체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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