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
Juan_
2025. 4. 27.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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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
1️⃣ SOLID란 무엇인가? (큰 그림)
✅ SOLID란?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핵심 원칙"
프로그램이 변화에 강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구조를 만들기 위한 철칙!
SOLID 이름 뜻:
약어 | 이름 | 핵심 요약 |
---|---|---|
S |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하나의 책임만 가져라 |
O | OCP (Open-Closed Principle) |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라 |
L |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
I |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덩치 큰 인터페이스는 쪼개야 한다 |
D |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 된다 |
🧠 SOLID를 왜 지켜야 하는가?
문제 | 결과 |
---|---|
책임이 너무 많다 | 클래스 수정할 때 여기저기 영향 미침 |
코드 수정할 때마다 에러 남 | 불안정한 시스템 |
확장할 수 없다 | 매번 기존 코드 갈아엎어야 함 |
테스트가 힘들다 | 유지보수 비용 폭증 |
✅ SOLID를 지키면?
- 유지보수 쉬워지고
- 확장성 좋아지고
- 에러 줄고
- 협업이 편해진다!!
📚 SOLID는 이렇게 생각해라!
- ✅ 코드가 바뀔 때 "덜 망가지는"
- ✅ 기능 추가할 때 "더 쉽게 추가할 수 있는"
- ✅ 협업할 때 "분담하기 쉬운"
그게 바로 SOLID다! 😎
✅ 자! 이제부터 각 원칙 차례로 실무 예제와 함께 찬찬히 간다!
2025.04.27 - [C#] - C# 기초에서 고급까지 Chapter 2.1.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2025.04.27 - [C#] - C# 기초에서 고급까지 Chapter 2.1.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2025.04.27 - [C#] -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역전 원칙
🎯 7️⃣ SOLID 전체 요약표
원칙 | 이름 | 설명 |
---|---|---|
S | SRP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O |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에는 닫혀야 함 |
L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자식은 부모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함 |
I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덩치 큰 인터페이스 쪼개기 |
D | DIP (의존성 역전 원칙) | 추상에 의존하라 (구체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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