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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vs 추상 클래스, 진짜 차이가 뭔데?

인터페이스 vs 추상 클래스, 진짜 차이가 뭔데?개발 좀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 고민에 부딪힌다. "이거 인터페이스로 뽑아야 하나? 아니면 그냥 추상 클래스로 가야 하나?"나도 그랬다. C#에 처음 발을 들였을 때, 팀 리더가 "여긴 I~~로 인터페이스 하나 만들고~"라고 말했는데 속으로는 "아니 그거 그냥 클래스 만들면 안되나…?"근데 이 차이를 모르면 나중에 구조 잡다가 '뒤틀린 설계의 늪'에 빠지기 딱 좋다.오늘은 그 차이를 진짜 현실적인 눈높이로 확실하게 정리해보자.📌 개념부터 간단하게 정리해보자인터페이스 (interface) 말 그대로 '약속'이다. 어떤 행위만 정의하고, 구현은 안 함. 여러 개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음.public interface IAnimal{ ..

C# 2025.06.03

개발자로 살아남기 Chapter 1.10. 비전공자, 전환 개발자도 살아남는 전략

📘 Chapter 1.10: 비전공자, 전환 개발자도 살아남는 전략💭 Intro – "나도 개발자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개발은 전공자들만 잘하는 거 아냐?""나는 나이도 있고, 비전공인데 과연 가능할까…"실제로 비전공 개발자, 전직 개발자, 30대 진입 개발자 엄청 많다.그리고 그 중 상당수가 실무에서 굉장히 잘하고 있다.왜?"기술"만이 능력이 아니라, "문제 해결력"과 "습득력", "소통"이 함께 작동하기 때문이다.오늘은 이걸 아주 구체적으로 뜯어보자.1️⃣ 겁먹지 말고, '강점'부터 세팅하자비전공자라고 해서 무조건 약점만 있는 건 아니다.반대로 다른 전공에서 가져온 강점이 있을 수 있다.전직 영업 → 커뮤니케이션, 고객 관점 이해전직 마케터 → UI/UX 감각, 분석력전직 디자이너 → 프론트엔..

개발자 2025.06.03

개발자로 살아남기 Chapter 1.9. 개발자로 10년, 20년 일하려면?

📘 Chapter 1.9: 개발자로 10년, 20년 일하려면?💭 Intro – '개발로 먹고살기', 그게 가능하긴 한가요?"개발자라는 직업이 안정적이다?""나도 10년, 20년 뒤에도 여전히 코딩하고 있을 수 있을까?"이런 고민, 한 번쯤 해봤을 거다.신입 때는 버그 하나 잡는 데 몇 시간을 쏟고도 기뻤고, 주말에도 사이드 프로젝트에 심취했던 열정이 있었지.근데 말이지… 몇 년 지나고 체력 떨어지면? 트렌드는 계속 바뀌고? 젊은 개발자들은 더 빠르게 성장하는데?마! 이게 진짜 현실이다."개발은 좋아하는데, 오래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의 답을 같이 찾아보자.1️⃣ 체력이 떨어지면 실력도 떨어진다실무 5년 차, 어느 날 갑자기 일하다가 머리가 멍~ 하더라.밤새 버그 잡고, 회의하고, 개발하고, ..

개발자 2025.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