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53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5. 파일 입출력, 로그 남기기 – NLog, Serilog 예제

📘 Chapter 2.5: 파일 입출력, 로그 남기기 – NLog, Serilog 예제✅ 이 챕터에서 배울 것실무에서 로그 남기는 건 그냥 옵션이 아니라 생명줄이다.뭔 일 터졌을 때 로그가 없으면 원인 분석 자체가 불가능해진다!파일 입출력 기본스트림 처리 (StreamReader/Writer)실무 로깅 라이브러리: NLog와 Serilog각 라이브러리 비교, 설정법, 사용 예제실전 상황별 로그 패턴1️⃣ 파일 입출력 (File I/O) 기본📦 파일 쓰기string path = "log.txt";File.WriteAllText(path, "로그 한 줄!");📦 파일에 줄 단위로 추가 쓰기File.AppendAllText(path, "추가 로그\n");📖 파일 읽기string content = Fil..

C# 2025.04.30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4. LINQ 실무 활용법 – 쿼리 문법 vs 메서드 문법 완전정복

📘 Chapter 2.4: LINQ 실무 활용법 – 쿼리 문법 vs 메서드 문법 완전정복✅ 이 챕터에서 배울 것LINQ는 C# 개발자라면 반드시 마스터해야 할 핵심 도구!특히, 두 가지 문법 스타일(쿼리 vs 메서드) 을 구분 못하면실무에서 코드 읽기도, 디버깅도 헷갈리기 딱 좋다.이번 챕터에서 아래 전부 다 뽀갠다:LINQ란?쿼리 문법(Query Syntax)메서드 문법(Method Syntax)내부 동작 차이어떤 걸 써야 하는지 실무 기준 가이드실전 예제 비교1️⃣ LINQ란?✅ LINQ = Language Integrated QueryC# 언어 자체에서 컬렉션을 "SQL처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문법!📌 List, 배열, DB, XML, JSON 등등데이터 구조를 일관되게 다룰 수 있게 해주는..

C# 2025.04.30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3. async/await 완벽 이해 – Task, ValueTask, await 동작원리까지

📚 Chapter 2.3: async/await 완벽 이해 – Task, ValueTask, await 동작원리까지✅ 이 챕터에서 제대로 배울 것비동기(Asynchronous) 기본 개념async/await 기본 문법await 내부 동작 원리Task와 ValueTaskasync void 쓰면 왜 위험한지실무 패턴 총정리1️⃣ 비동기(Asynchronous)란?✅ 비동기 = 일 시켜놓고 결과 기다리면서 다른 일 한다.현실 비유로:분식집에서 떡볶이 주문사장님이 바로 떡볶이 만들면서 다른 손님 주문도 받음떡볶이 다 되면 "떡볶이 나왔습니다!" 알려줌✅ C#에서도 비슷하다!무거운 작업을 시키고 (ex. 파일 다운로드)기다리는 동안 다른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2️⃣ async/await 기본 구조🔥 async..

C# 2025.04.29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2. 의존성 주입(DI) – .NET 기본 DI 완전 정복

📚 Chapter 2.2: 의존성 주입(DI) – .NET 기본 DI 완전 정복1️⃣ "의존성(Dependency)"이란 무엇인가?✅ Dependency(의존성) = "내가 동작하려면 필요한 다른 것"예를 들면:자동차(고수준)가 엔진(저수준)에 의존한다NotificationService(고수준)가 IMessageSender(저수준)에 의존한다"내가 뭘 해야 하는데, 다른 놈한테 기대야 한다" 이거다!2️⃣ "문제는" 직접 new로 만들어 버린다는 거야🔥 나쁜 구조 예시public class NotificationService{ private EmailSender _emailSender = new EmailSender(); // 직접 new로 만듬 public void SendNotific..

C# 2025.04.28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

📚 Chapter 2.1: SOLID 원칙 – 실무 예제로 쉽게 설명하기1️⃣ SOLID란 무엇인가? (큰 그림)✅ SOLID란?"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핵심 원칙"프로그램이 변화에 강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구조를 만들기 위한 철칙!SOLID 이름 뜻:약어이름핵심 요약S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하나의 책임만 가져라OOCP (Open-Closed Principle)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라L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I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덩치 큰 인터페이스는 쪼개야 한다DDIP (Dependency Inversio..

C# 2025.04.27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역전 원칙

📚 Chapter 2.1.5.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성 역전 원칙✅ DIP란?"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면 안 된다.둘 다 추상(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에 의존해야 한다."쉽게 말하면,구체적인 구현체에 직접 매달리지 말고인터페이스(추상)에 의존하라는 거다!📚 왜 DIP가 중요한가?문제 상황결과코드가 구체 구현에 묶여 있음기능 교체/확장 시 코드 수정 폭발테스트 힘듦Mock 객체로 대체 불가능확장성 제로새로운 기능 추가 때마다 대공사✅ DIP를 지키면 →기능 변경 자유로워지고테스트 더 쉬워지고코드 재사용성 쭉 올라간다!🛠️ 기본 나쁜 예제: DIP 위반public class EmailSender{ public void Send(str..

C# 2025.04.27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Chapter 2.1.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란?"하나의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게 해야 한다."쉽게 말하면,"인터페이스는 작게 작게 쪼개라!""필요한 기능만 가진 인터페이스만 제공해라!"📚 왜 ISP가 중요한가?문제 상황결과거대한 인터페이스필요 없는 메서드도 강제로 구현해야 함코드 복잡성 증가무쓸모 코드들이 시스템을 오염시킴유지보수 난이도 상승하나 바꾸면 연쇄 수정 지옥✅ ISP를 지키면 →필요한 기능만 깔끔하게 다루고,코드 수정 범위 최소화된다!🛠️ 기본 나쁜 예제: ISP 위반덩치 큰 인터페이스public interface IWorker{ void Work(); voi..

C# 2025.04.27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Chapter 2.1.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란?"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Subtypes must be substitutable for their base types)부모 클래스를 사용하는 코드가자식 클래스로 바꿔 끼웠을 때도아무 문제 없이 동작해야 한다!📚 왜 LSP가 중요한가?문제 상황결과자식 클래스가 부모 규칙을 깨뜨림프로그램이 비정상 동작함예상치 못한 에러 발생다형성(polymorphism)이 깨짐유지보수 지옥코드 수정할 때 어디 터질지 모름✅ LSP를 지키면 → 다형성이 제대로 작동하고, 시스템 안정성 쭉 상승!🛠️ 나쁜 예제: LSP 위반부모 클래스public class Bi..

C# 2025.04.27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Chapter 2.1.2: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OCP란?확장에는 열려 있고, 수정에는 닫혀야 한다.즉,새로운 기능 추가할 때는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말고코드를 확장해서 기능을 늘려라!📚 왜 OCP가 중요한가?문제 상황결과기존 코드 수정다른 기능에 영향 줄 가능성 있음 (Side Effect 발생)버그 발생옛날 기능까지 깨질 위험테스트 실패기존 테스트까지 다 망가질 수 있음✅ OCP를 지키면새로운 요구사항이 와도옛날 코드는 건드리지 않고확장만 하면 되니까 안전하다!🛠️ 나쁜 예제: OCP 위반public class PaymentService{ public void ProcessPayment(string method) { i..

C# 2025.04.27

C# 기초부터 고급까지 Chapter 2.1.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Chapter 2.1.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SRP란?"하나의 클래스(또는 모듈)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변경 이유(Reason to change)가 단 하나여야 한다는 거다!🔥 쉽게 풀자"A 클래스는 ~도 하고 ~도 하고 ~도 한다" → ❌"A 클래스는 단 하나의 일만!" → ⭕ (깔끔하고 유지보수 쉽다)📚 왜 SRP가 중요한가?문제 상황결과여러 책임을 가지면한 책임 변경 시, 다른 책임도 영향을 받음클래스 크기 폭발읽기, 수정, 테스트가 어려워짐코드 중복, 버그 증가한 번에 여러 기능이 꼬임✅ 단일 책임 원칙을 지키면 →수정 시 영향 최소화테스트 쉽고 빠름코드 읽기가 쉬움🛠️ 기본 예제: 나쁜 설계publi..

C# 2025.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