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4 2

개발자로 살아남기 Chapter 1.4. "야근 지옥"과 "워라밸" 사이

📘 Chapter 1.4: "야근 지옥"과 "워라밸" 사이🔍 Intro처음엔 열정이었다.새로운 회사, 멋진 팀, 하고 싶은 개발… 야근? 그까이꺼 한두 번쯤은 괜찮다고 생각했다.근데 말이다. 그 야근이 매일 반복되고, 집에 가면 샤워만 하고 쓰러지는 삶이 계속되면?이게 개발자의 '성장통'인지, '소모'인지 헷갈리기 시작한다.이번 챕터에서는 내가 직접 겪은 야근 루틴과 거기서 탈출하기까지의 경험을 통해,개발자로서 지속 가능한 워라밸이 무엇인지 현실적인 관점에서 풀어보겠다.🧨 문제 상황: 주말마다 탈진한 나입사 6개월 차, 한창 '열정과 실력'을 모두 인정받고 싶었던 시절이었다. 출근은 오전 9시, 퇴근은 밤 11시 남들 퇴근하면 나만 노트북 붙잡고 코드 정리 일요일 밤엔 슬슬 업무 생각이 밀려오..

개발자 2025.05.24

개발자로 살아남기 Chapter 1.3. 실무에서 코드보다 중요한 것들

📘 Chapter 1.3: 실무에서 코드보다 중요한 것들🔍 Intro개발자는 코드를 짠다. 그건 당연한 이야기다.그런데 실무에선 이상하게도, 코드만 잘 짠다고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코드는 완벽한데… 뭔가 불편해."이 말, 들어본 적 있는가?이번 챕터에선 실제로 있었던 상황을 통해, 코드보다 중요한 요소들이 실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여주겠다.이건 멘탈이 단단하지 않으면 좌절하기 딱 좋은 부분이기도 하다.🧨 문제 상황: 아무도 내 코드를 안 쓴다?당시 나는 사내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업무를 맡았다.공통적으로 반복되는 유틸 함수들과 API 호출 코드들을 정리해, 공유 가능한 내부 NuGet 패키지를 만들자는 취지였다.나는 기능별로 정리된 구조, 테스트 코드, 예외 처리까지 완벽하게 구성해서 ..

개발자 2025.05.24